▲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는 말은 바로 요즘 충주시의회 민주당 시의원들한테 딱 어울리는 표현 아닐까?] 

 [중원신문/조영하 기자]= 2018년 제8대 충주시의회 출범 후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을 정도로 각종 구설수와 의혹 사건 등에 휘말린 최악의 저질의회를 지켜보는 시민들은 한마디로 “역대 가장 추악한 의회모습을 보여줬다”라고 한다.

 전반기 원 구성에 이어 후반기 때는 싹쓸이도 모자랄 정도로 이들의 광기는 도를 넘어 이성을 잃었다. 시의원 정원 19명 중 절반이 넘는 12명이 민주당의원이니 말 그대로 제멋대로 안하무인격이었다.
 게다가 일부 의원들은 도덕 불감증환자로 돌변해 정상이 아닌 비정상적인 행태를 보이는 것이 다반사였고, 심지어 위법행위인 줄 알면서도 거침없이 질주했다.
 
천명숙 태양광 금품수수 의혹 사건 신호탄으로 잇따라 터져 고개 못 들어
 
  그 대표적인 사례가 현 천명숙 충주시의회의장이 태양광 사건에 연루돼 조사를 받은 것이 시작이 아닌가 싶다.
 결과적으로 경찰의 끈질긴 수사와 열정도 아랑곳없이 검찰에 의해 물거품으로 끝났어도 아직도 불씨가 보인다.
 검찰의 혐의없음 처분으로 경찰의 기소 의지가 수포로 돌아갔지만 업자로 부터 고액을 빌린 것은 사실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김영란법 위반 논란이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최근에는 주변인으로부터 새로운 진술이 확보돼 귀추가 주목된다.
 이어 터진 B농장 추석 선물 파문 역시 끝난 것 같지만 끝난 것이 아니다.
농장주와 친구인 S 의원이 돌린 홍삼 세트와는 별개로 돈 봉투 여진이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두 사건의 공통점은 뇌물을 준 사업주가 필요해서 제공해 놓고 아니라고 딱 잡아뗐다는 것이다. 
 받은 사람 역시 사건이 터지자 빌렸다고 주장하거나 혹은 돈을 돌려주었다고 하는 것이 흡사 닮았다.
 그러나 달이 뜨는 마을에 조성키로 한 관광명소 사업은 앞서 벌어진 것과는 대조적이다.
실제 B 농장 건은 사업주가 농장 부지에 조성키로 한 산단을 저지하고 농장을 지속 운영할 목적으로 민주당 시의원들한테만 로비를 벌인 것이다.
 사업주는 경찰 조사 전까지 금품제공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마침내 경찰 조사 때 털어놓은 것이 전부이다.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 사업주가 지목한 의원은 누구일까?
 
  그러나 후자는 충주시가 추진하는 관광자원화사업을 성사시키기 위해 반대를 일삼는 의원들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브로커를 고용해 집중 로비를 전개했다.
 중요한 것은 수십억 원의 매매자금을 챙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사업주가 이 같은 사실을 주변에 떠들었다는 것이 너무 다른 점이다.
 또 누구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금품수수 의원을 특정했다는 것이 특이하다.
 흔히 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감추기가 일쑤인데 이 사업주는 본인이 1억 원을 제공했다고 당당하게 말을 꺼냈다는 점이다.
 B 농장주는 준 적이 없다고 오리발을 내밀고 버티다 못해 경찰 조사 때 계좌 송금 흔적 때문에 들통이 나버렸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 사업주는 본인이 직접 주변에 밝혀 1억 원을 로비 자금으로 사용했고 브로커가 이를 일부 시의원들한테 전해줬다고 밝힌 것이 차이점이다. 물론 시의원들은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이들 세 사건의 공통점은 그동안 수사가 소홀했고 미진했을 뿐만 아니라 아예 수사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히, 이 사건들은 모두 집권당인 민주당 시의원들이 연루된 의혹이 있다는 점을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다른 점이 또 있다면 지역의 크고 작은 이슈 때마다 앞장서 난리 쳤던 몇몇 시민단체와 관변단체들이 쥐죽은 듯 조용하다는 것이다. 어느 단체라고 여기서 논하지 않아도 시민들은 이미 다 알고 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들 사건과 관련해 누구라도 정식으로 수사기관에 고발한 적이 없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누군가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고발하는 순간 세 사건은 원점에서부터 다시 출발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내년 대통령 선거 이후라면 더욱 실감이 날 것이다. 여당이 정권 창출하던 야당이 정권 교체하던 간에 누가 정권을 잡더라도 공정한 사회 깃발을 든 만큼 이들 사건에 대한 수사는 명명백백 진실이 규명될 것을 확신한다.
 그보다 앞서 내년 지방선거 때 공천 경쟁모드로 돌입할 때 확실한 길라잡이 역할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21대 총선 결과를 보고 흥분상태에 몰입된 여당이 뒤늦게 국회 원 구성에 대한 잘못을 반성하며 상임위원장 지분을 야당에 돌려준 것을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침묵하는 다수의 시민이 바보라서 바라만 보고 있는 것이 아니란 것을 민주당 시의원들이 깨달았을 때는 낙선의 고배를 마시는 순간일 것이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