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단양군청 앞 집회모습 =청주일보 제공

   충북 단양 B시멘트사 공장의 지정폐기물 불법 처리 의혹에 대해 관계당국의 정확한 조사가 진행되지 않자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시민단체의 집회가 이어졌다. 

 16일 제천단양영월 시민연대는 단양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지난 2일 B시멘트사의 지정폐기물 불법 처리 의혹에 대해 관계당국의 조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지만, 원주지방환경청과 단양군은 응답하지 않고 있다”면서“철전한 조사가 이뤄질 때까지 끝까지 맞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연대는 “최근 B시멘트사 지정폐기물 불법처리 의혹과 관련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의혹에 대해 원주환경청과 단양군에  공문을  발송했다”면서“두 기관은 건강 위협을 받고 있는 시·군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성의있는 답변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시민연대는 “쌍용양회 폐광산 산업폐기물매립장 건립 추진으로 영월군민들과 인근 제천,단양, 충주 시·군민들도 건립 반대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정도시 단양에서 지정폐기물 불법 처리 의혹이 불거진 것에 대해서는 류한우 단양군수는 책임지고 진실 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B시멘트사 단양공장은 시멘트 소성로에서 포집된 분진인 염소더스트(지정폐기물)를 자체적으로 처리하면서 배출자신고와 지정폐기물 처리 허가를 받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정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원주지방환경청에 처리 시설 허가를 받아야 하며 지정폐기물이 발생하면 배출자신고를 해야 한다. 이와관련 원주지방환경청과 단양군은 이 설비 가동에 대해 불법인지 아닌지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천단양영월 시민연대는 오는 21일과 22일 서울 B시멘트사 본사와 원주지방환경청에서 집회를 이어 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