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윤환 정치부기자

   “의원의 역할은 행정감사인데 이번 감사에 충주시의원이 시민을 대변할 수 있는 사명감을 갖고 임할 수 있는 지는 의문”이라며 “설사 그렇다고 해도 관계 공무원들의 생각은 어떨지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난 2008년 6월 10일 충북여성유권자연맹 충주지부(회장 손경수)가 충주시의회 홈페이지에 올린 글 중의 일부이다.
  당시 이 단체는 충주시의회정례회 연기를 요구하며 12일부터 한 달 여간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를 갖기로 했다.
  이 같은 배경은 같은 해 5월 충주시의회 총무위원회 소속 일부 의원이 해외연수 중 태국에서 저지른 성매매의혹 때문이다.
  결국 충주경찰은 해외 조사까지 벌였지만 관련 증거를 찾지 못해 무혐의로 끝났다.
  지난주 한 농장주가 일부 시의원들에게 추석 선물로 돌린 홍삼선물세트에 담긴 돈 봉투 의혹 사건도 소문과는 달리 충북경찰청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위반이라며 과태료 부과로 종결지었다.
  아무리 곱씹어 봐도 뒷맛이 개운치 않은 것은 무슨 이유일까?
  사건 초기 충주시의원들 관련 사건이라 충주경찰서가 부담을 느껴 충북경찰청으로 이관했고 압수수색, 포렌식 조사, 소환 등 나름대론 열심히 했지만 소득은 전무했다.  
  수사 중간부터 흘러나온 소문은 결코 거짓이 아니었다. 한건 건졌다는 경찰청 간부의 말과는 달리 의원들의 예상대로 빈 그물만 들어 올렸다.
  의원들끼리 말맞추기 전략은 주효했고 경찰은 그들에게 놀아난 꼴로 수사미진이란 오명만 남겼다. 이를 대하는 시민들은 "검찰에서 다시 소환해 조사하라"는 분위기다.
  해외 성매매와 추석 금품수수 의혹 두 사건을 비교하면 전자는 무혐의로 끝났고 후자는 법률위반이라는 사실이다.
  중요한 것은 전자의 사건을 놓고 해당 의원들 사퇴하라고 난리친 장본인이 후자의 사건 당사자라는 점이다.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남한테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사퇴를 요구해놓고 정작 자신에게는 관대함을 베푼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충주시의회의장도 마찬가지이다. 경찰청 수사 결과가 나왔으면 의회 차원에서 진정성 있는 대 시민 사과정도는 해야 하지 않겠는가.
  도덕적 흠결로 인해 의원의 본분과 윤리를 망각했기 때문에 행정감사 자격이 없고, 공무원들 보기 창피하니 정례회 연기와 사퇴를 요구했던 손경수 의원이다.
  이젠 자신의 김영란법 위반에 대해 집행부에 뭐라고 변명이라도 해야 하지 않나.
  해외에서 개인적 성적 욕망을 충족키 위해 일탈행위를 일삼은 의원보다 어쩌면 범죄행위인 줄 알면서도 동료의원을 궁지로 몰아넣은 의원이 더 나쁠 수밖에 없다.
  사퇴를 요구한다면 당시 성매매의혹 의원들도 그만두지 않았는데 나만 왜 그래 하고 분명 버티고 있겠지.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