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윤환 정치부장

   지난해 연말 본보가 처음으로 문제를 제기해 불거진 충주시의회 민주당 소속 일부 시의원  뇌물수뢰 의혹에 대한 충주시민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설 명절 민심치곤 이처럼 극에 달한 적도 없었다. '왜 하필이면 민주당이야.. 아직도 정신 못 차렸어 다음 선거때 절반 이상은 낙선시켜야 돼! 아냐 싹쓸이를 해도 부족해 의장부터 잘못 뽑았어...'
 술좌석 옆자리에 앉아 있기가 민망할 정도로 민주당을 향한 유권자들의 독설은 분노를 넘어 저주에 가까웠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사업자 L씨가 지난해 추석 무렵 민주당 소속 시의원 12명중 일부의원에게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고가의 홍삼선물세트에 넣어 돌린 것이 들통 나 드러났다.
 이 사건을 둘러싼 민주당 의원들의 반응도 제각각이다. 동료의원이 줘서 그냥 받았다는 의원도 있지만 대다수 의원들이 안 받았다고 오리발을 내밀고 있다.
 선물은 분명 12명 의원 전부를 주기위해 구입한 반면, 한 사람만 받았다고 하니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기에는 무리가 아닐까?
 경찰조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으니 지켜보면 알 수 있겠지만 그보다 앞서 충주시의회의  석연치 않은 태도가 더 큰 문제 아닐까? 의장의 뻔뻔스럽고 오만한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현 시의장이야말로 충주시의회 망신살의 장본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충주시민이 다 알정도로 태양광 업자와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은 비록 무혐의처리로 일단락됐지만 스스로 부끄러운 줄 알고 사죄를 함이 마땅했다.
 하지만 그는 너무 당당했다. 업자한테 공인이 돈을 빌려 쓴 자체도 잘못인데 한마디 사과도 없이 끝났다.
 이번에도 뒤에서 눈치만 보고 있다. 자신은 이 사건과 무관할지는 모르지만 시의원 다수가 연루된 사건에 대해 한마디 사과를 하는 것이 올바른 의장의 태도이다.
 그러나 그는 사과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는지도 모른다. 경찰 조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것은 변명에 불과하고 일단 사과가 우선시돼야 한다.
 왜냐하면, 시의회를 바라보는 충주시민과 집행부의 태도가 너무 싸늘하다 못해 불신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잘못한 것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 없이 달라지기를 바라는 것은 그들만의 욕심에 불과하다.
 이리 저리 간보지 말고 사과하기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