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배 의원

의정보고서, 총선공보물, TV토론2차례 등 표심영향? 크게 좌우...

충주시공무원들도 일할 맛이 안 난다는 분위기...

 충주지역 4,15총선 선거사범에 대한 공소시효 만료가 15여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공직선거법위반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번에는 사법당국의 시선이 이종배 국민의힘 국회의원(충주, 정책위의장)을 향하고 있다.  

 이종배 국민의힘 국회의원(충주)이 지난 4,15총선과정에서 2019년부터 충주시민의 최대 관심사인 현대엘리베이터유치와 관련한 내용을 의정보고서, 총선공보물, TV토론2차례 등에서 본인이 유치했다는 해석을 하도록 했다는 내용으로 시민으로부터 고발됐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지난 4·15 총선 2차TV토론에서 민주당 김경욱 후보가 “충북도청과 충주시 많은 관계자들이 현대엘리베이터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종배 후보 혼자 다 유치한 것처럼, 표현이 될까바 조금 걱정스럽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 이종배 후보는 “원래 다른 지역으로 가기로 돼있었던 것을 마지막 10일 만에 임원들을 만나고 전화로 설득해서 본인이 돌려놓은 거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본보취재에서 현대엘리베이터관계자는 “정치적 고려 없이 기업의 유리한 지역을 내부직원들의 의견을 고려하고 충북도지사 및 충주시장의 적극적인 행정지원확약에 따라 최종후보지를 충주로 결정하였다”고 분명히 밝혔다.
 특히, 현대엘리베이터노조관계자는 “수십 년을 이곳(이천)에서 가정(족)을 이루고 삶의 터전이 이곳인데 다른 이전후보지역은 아니고 충주는 특히 전철이 개통되면, 이천 부발역에서 충주 앙성역을 거쳐 충주역까지 20여분이면, 도달하는 거리(지역)이어서 대다수직원들이 충주로의 이전을 적극 찬성했기에 애초부터 회사가 이전할 곳은 충주뿐이라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여기에 충주시에서도 현대엘리베이터 충주이전착공식에서 유공자 표창을 하였으며, 유치유공자 포상상금을 수천여만원을 책정해 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충북도와 충주시에서 지원하는 이전 지원금 형평성이 대두되면서 ‘누구는 안되고 누구는 파격적으로 해주느냐’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충주지역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으며 3선에 성공한 이종배 의원이 한 시민으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했다. 고발 사유는 수 만부가 넘는 의정보고서와 선거 공보물과 TV토론에서 허위사실들을 적시하고, 공표했다는 이유다.
 확인한 바에 의하면 이 의원은 허위사실로 의심되는 내용(마지막 10일 만에 임원들을 만나고 전화로 설득해서 본인이 돌려놓은 것)을 TV토론에서 공표해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했다는 것이다.
 실제 이 의원이 지난 총선에서 배포한 선거공보물에 본인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려던 현대엘리베이터 유치!] 국내업계 1위인 현대엘리베이터 본사 및 공장을 충주 제5산단에 유치, 2,500억원 투자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스마트 팩토리 건설이라고 적시했다.
 이외에 제기된 의혹은 20대 국회에서의 의정활동에 관한 내용으로 시민들과 공무원들이 6개월에서 1년여동안 머리를 맞대고 국토부에서 진행하는 도시재생공모사업과 관련해 선정된 사업을 본인이 모두 따왔다고 적시, 공표한 의혹도 받고 있다. 
 충주시공무원들도 일할 맛이 안 난다는 분위기다. 한 공무원은 “우리가 주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적게는 6개월 많게는 1년여동안 계획하여 각종 정부공모사업을 추진하면서 공모선정이 유력시될 때 마지막으로 예의상 지역국회의원에게 알리면 홀라당 자신이 했다고 발표를 하여 속상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역정치권에서는 “남의 공을 가로채는 것이 국회의원이 할 일은 아닌 것 같다”면서 “이는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을 저해하기 위한 허위사실 기재와 공표로 볼 수 있는 만큼 사법당국의 엄격하고 철저한 공명정대한 수사와 판단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승동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