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승재 충주시선거관리위원회 선거계장

   최초의 암호화폐로서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비트코인이 세상에 알려질 당시에는 그 가치에 대한 의구심으로 비교적 싼 가격에 거래되다가 얼마 전부터 급등해 현재는 1만달러를 넘나들 정도로 각광받아 왔었다.

  그런데 이 비트코인이 지난 11월 18일까지 184조원대의 시가총액을 유지하다가 1주일  새 144조원대로 떨어져 시가총액 40조가 연기처럼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암호화폐는 금융사기”라고 발언했다는 보도를 시작으로 "중국 공안이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상하이 사무실을 기습 조사했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주식이 급락한 것이다. 그러나 어이없게도 위 보도와 루머는 전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비트코인의 사례와 같이 합리적 판단을 저해하는 가짜뉴스는 인류 커뮤니케이션의 역사만큼이나 길지만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2010년대 이후로 인터넷이 발달하고 SNS 문화 등이 급속히 확산되어 개인들이 사실이 아닌 내용을 진짜 뉴스처럼 퍼뜨리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가짜뉴스의 해악은 거의 모든 사회분야에 걸쳐 발생하지만 특히 선거와 관련하여 여론을 호도함으로써 공정한 선거를 방해하고 결과를 왜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페이스북에 가장 많이 공유된 기사가 ‘프란체스코 교황이 트럼프를 지지한다’는 가짜뉴스였다. ‘힐러리가 테러단체 이슬람국가(IS)에 무기를 팔았다’는 가짜뉴스도 수십만 건이나 공유되었다.
 인터넷보급률 세계 1위의 대한민국도 선거와 관련된 가짜뉴스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특히 지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경우 선관위에서 삭제 요청한 온라인 게시글만 해도 총4555건에 이를 정도다. 이는 전회 지방선거에 비해 급격히 증가한 수치이며 가짜뉴스의 가파른 성장세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가짜뉴스의 폐해를 막기 위해서는 제도의 정비 또한 중요하지만, 결정적으로 바로 국민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작성자와 출처가 공신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이런 수고만으로도 진위를 파악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가짜뉴스에 일부 진실을 섞어 교묘하게 조작되어 있는 경우 반드시 다른 기사나 정보들과 비교해서 읽어야만 한다. 진실한 내용만을 보고 덜컥 믿는다면 자신도 모른 체 허위정보까지 유포하게 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가짜뉴스를 발견했을 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혹은 국번 없이 1390으로 신고, 제보하여 지속적인 생산과 유포를 막는 것이다. 인터넷에 게시되어 있는 것만으로 언제나 유포될 위험성이 있어 신속히 조치해야 한다.
 주로 선거일이 다가오는 이맘때쯤부터 평온한 선거를 방해하는 요란하고 이해할 수 없는 잡음들이 들려 올 가능성이 높다. 혼탁한 잡음에 표심을 빼앗기지 않도록 바른 정보에만 귀를 기울이려는 유권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국민들과 더불어 나 또한 선거관리위원회의 일원으로서 부담감과 책임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다. 부디 오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관민이 합심하여 민주주의의 발전에 기여했던 선거로 기록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