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회 교육위원회 박용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건국대가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사업)’ 선정 직후 총장 급여를 1억원 가까이 인상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프라임사업은 수천억원의 국비가 투입된 사업인데 대학총장의 배를 불리는 데 세금이 사용됐는지 향후 철저한 감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국대학교 측은 총장 급여 인상이 프라임사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밝혔고, 총장비서실 관계자도 “프라임사업 등 다양한 국책사업을 하게 돼 이사회 승인을 받아 총장 처우를 개선한 것”이라며 “프라임사업으로 받은 돈을 사용해 급여를 올린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민상기 현 총장의 취임 직전 총장 급여 인상 논의가 이뤄졌고, 2016년 6월 신임 총장에 당선된 민 총장은 취임 전 교학부총장, 프라임사업단장 등 국책사업을 진두지휘하는 역할을 했으며, 급여 인상이 2016년 9월1일 총장 취임과 함께 적용된 만큼, 프라임사업 선정에 따른 ‘인센티브’로 볼 수 있는 급격한 급여 인상이라는 지적이다. 
 건국대 총장 급여 지급 현황을 보면, 건국대 총장 급여는 2016년 2억2747만여원에서 2017년 2억9900만원으로 7153만원가량 늘었다. 2018년에도 같은 액수의 총장 급여가 지급됐고, 올해 1~6월에는 1억4950여만원이 지급됐다. 
 건국대 한 관계자는 “교직원 급여는 7년째 동결 상태”라고 했다. 장기간 교직원 급여가 동결된 상황에서 프라임사업 선정 이후 총장 급여만 대폭 인상하는 것은 부적절했다는 것이다.
 
[건국재단, 민상기 총장 징계 여부 검토...]
건국대 교수회·노조 "자존감 짓밟은 총장 책임 물어야"
 
  건국대 교수협의회(교수회)와 노동조합(노조)은 30일 공동 성명서를 통해 "민상기 총장이 의전원이 의과대학의 전환 및 수업과 실습을 충주에서 진행한다는 중요한 정책 방향을 주무부처 교육부와 지역 행정기관인 충북도와 충주시 등을 무시하고 특정 정당(민주당)의 지역위원장과 간담회를 통해 약속하며 문서를 전달한 것은 매우 비상식적인 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 
  본보의 재단관계자와의 취재에서 재단관계자 A씨는 “현재 2020년 건국대의대 수시합격자와 의대재학생과 군입대학생들이 갑작스런 총장의 충주교육발표에 멘붕상태가 되어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특히, 노조,교수,구성원들은 중장기적인 발전방향도 세우지 않은 민상기 총장의 일방적 결정에 집단반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들이 매우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교수들과 구성원들은 한국당이 충북대분원을 충주에 유치하려는 것에 반대로 민주당 충주지역위는 건대의전충주활성화 주장에 편승한 민 총장의 정무적 판단이 과연 옳은 것인가? 어떠한 정치적 의도가 있는지 강한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민상기 총장은 지난달 23일 건대 글로컬캠퍼스에서 열릴 예정이던 기자회견을 취소하고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을 만나 의전원 설립 취지에 맞게 충주 글로컬캠퍼스(건국대 충주병원도 포함)에서 수업과 실습이 모두 이뤄지도록 조치하고, 의전원을 6년제 의과대학으로 변경하는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는 문서를 전달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윤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