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곽명환(민주당 칠금금릉,목행용탄)시의원이 동충주역신설을 주장하는 충주시에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충주정가 “안되는 것을 알면서 정치적으로 벌이는 쇼에 불과하다...”

 곽 의원 “정부 예타면제에 동충주역신설 있었다면 충주시민은 행복했을 것입니다.”
 
  곽명환(민주당 칠금금릉,목행용탄)시의원은 “충주시민이라면 충주시에 역사가 2개 생긴다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다”며, “이것이 최선인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가? 는 충주시민이면 누구나 알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곽 의원은 23일 제236회 임시회본회의 사전발언에서 “충주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타 면제 과정에 동충주역신설을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라고 충주시집행부에 따져 물었다. 
 곽 의원은 충북선고속화 사업에 대한 구상과 국가기간 교통망 계획(강호축)은 이미 2014년부터 있었던 것으로 충북도에서 2015년 5월 공문을 통해 ‘충주시 장래 수송수요를 유발할 수 있는 대규모 산업단지, 아파트단지, 관광단지조성사업 등의 검토하신 후 누락된 자료를 제출할 것을 충주시에 지속해서 요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충주시는 동충주산단(북부산업단지)의 타당성 조사용역을 2015년 4월 8일 완료하고도 당시 충북도에 보낸 공문에는 동충주산업단지(북부산업단지)의 내용은 없었다고 말했다.
 특히, 충북도가 충북선고속화 노선이 확정되고 충주시와 협의를 이어가는 동안에도 충주시로부터 동충주역 신설의 필요성을 전혀 전달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곽 의원은 충주시가 동충주역 신설의 필요성을 충북도에 알린 시점은 2019년 2월26일 공문으로 새로운 노선의 신설과 함께 동충주역의 신설을 주장했다며, 충주시에서 정말 필요한 정책이었다면 2017년 북부산업단지 개발을 위해 충북개발공사와 MOU를 체결할 때라도 북부산단의 물류운송을 위한 동충주역 신설을 정부와 충북도에 건의 했었어야 했다고 질타했다.
 국가 계획을 바탕으로 올 1월에는 단지 정부에서 빠른 시행을 위해 예비타당성 검토 절차를 면제하겠다는 발표를 하였을 뿐인데 정부발표가 난 이후에 갑자기 철도노선을 변경하여 동충주역을 신설해 달라는 건의를 하는 것이 맞는 행정인지는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만약 예타면제 전 충주시의 노력으로 충북도의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에 동충주역이 포함되어 있는 상태에서 현정부의 지역균형발전 명분하에 실행된 예타면제 사업에 포함되었다면, 현재 충주시의 분란과 시민들이 힘들게 나서서 유치운동을 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곽명환 충주시의원(민주당)은 2019.2.26. 충주시가 충북도에 보낸 공문에는 동충주역을 통해 봉양으로 연결되는 노선을 건의한데 이어 2019.4.16. 공문에는 동충주역에서 다시 방향을 틀어 삼탄역을 경유 봉양으로 노선이 변경된 것으로 보아 얼마나 준비 없이 급조된 정책이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한편, 충주정가에서는 “지난해 6,13지방선거 무렵 서충주신도시에 ‘충북대병원충주분원’ 유치가 확정된 것처럼... 충주최고의 관광상품이 될 것이라고 ‘충주라이트월드’를 선전한 것과 같이 이번 ‘동충주역 신설’ 호들갑도 안되는 것을 알면서도 정치적으로 벌이는 쇼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김윤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