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조길형 충주시장                           ▲ 더블어민주당 맹정섭 충주당협위원장

    민주당 천명숙 시의원이 오는 23일 열리는 제236회 충주시의회임시회에서 동충주역 관련 시정질의 예고 하면서, 민주당충주당협(위원장 맹정섭)도 “비민주적 한국당 집행부의 일방통행을 강력대응 하겠다”고 시사해 여야가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이런 발단은 조길형 충주시장이 지난12일 무술공원에서 열린 ‘충주시새마을지도자 한마음수련대회’에서 축사를 통해 “동충주역 방해세력을 응징하겠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이날 시민들(1천여명)과 민주당 도.시의원들은 “누구를 방해세력으로 규정하는 것인지? 어떻게 응징하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납득이 가질 않는 황당한 발언이었다”라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충주지역 민주당정가에서는 “조길형 충주시장이 동충주역 신설에 1천억원의 사업비(주민혈세)를 시가 보태겠다며 정부와 충북도를 압박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 진영이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의도적으로 반여권 정서 확산을 위해 충북선 철도사업 관련 잡음을 만들며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얼마 전부터 충주시가 동충주역 신설을 충북도와 정부에 강하게 요구하면서 ‘동충주역유치위원회’가 결성되고 10만 시민서명운동을 전개하자 “된다? 안된다?” 를 놓고 충주정가와 시민들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나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8일 저녁 열린 충주시민의 날 행사장에서 당초 본행사 뒤 식후행사 순서에 들어 있던. '동충주역 유치 시민결의대회'가 본행사 앞 식전행사로 예고 없이 바뀌어 열리자 민주당 천명숙 시의원이 나서서 공지됐던 식순과 다르게 진행된 데 대해 항의하며, 언성을 높여 집행부측에 강하게 따졌다.

 그러자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위원장 정종수 사회단체연합회장)는 11일 오전10시30분 충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의원이 무대에 난입해 식전행사로 바뀐 이유를 따지면서 큰소리를 치고 방해했다"며,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 7월11일 오전10시30분 동충주역 유치 추진위원회(위원장 정종수)는 충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명숙 시원이 무대에 난입해 식전행사로 바뀐 이유를 따지면서 큰소리를 치고 방해했다"며,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정종수 동충주유치위원장은 “시의원이라고 해서 목에다 힘주고 갑질하고 이런 것은 앞으로 용납은 안 할 겁니다.” 라고 말했다.

 천명숙 시의원으로, 천 의원은 오해를 불러온 점에 사과한다면서 시민의 날 행사에서의 궐기대회는 시민의 날 행사 취지와 순서에 맞지 않았음을 밝히면서 “시민의 날은 가족분들이나 친지분들이 꽃다발을 사서 많이 축하해주러 온 날인데, 영문도 모르고 오신 분들한테 궐기대회부터 하겠다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날 오후2시 이번엔 충주시의회 한국당 소속 의원들(6명)이 갑자기 기자회견을 자청해 동충주역 신설유치를 적극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7월11일 오후2시 자유한국당 소속 충주시의원들이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충주시와 추진위원회의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유치 적극지지 의사를 밝히고 있다

 홍진옥 시의원(자유한국당 충주당협원내대표)은 “당대당으로 가는 것이냐”라는 질문에 “당대당의 싸움으로 비춰지는 건 저희가 송구스럽고, 혹시 다른 당 의원들과 일이 있으면 초당적으로 협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동충주역 신설은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정가에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관계기관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계획에 대한 정부의 적정성 검토 결과를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충주시는 지난 5월 9일, 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열린 철도교통 실무추진단 및 자문단 회의를 열고 충주역~동충주역~운학신호장을 연결하는 노선안과 중부내륙선철도의 복선화 안건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코자 10일 충북도에 제출했다.

 지난2016년 최종 발표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의 후속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6~2035)은 수도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 이유는 남북철도 복원과 대륙철도 연결도 4차 계획의 주요 목표로 설정되어 북한접경지역이면서 최대인구를 보유한 수도권철도망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2016년 6월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처 최종 확정되어 2025년까지 10년간 국가철도망 투자계획이다.

 한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6~2035)은 2020년까지 연구용역을 통한 사업타당성 검토가 끝나면, 2021년 6월경 철도산업위원회 최종 심의를 거처 확정.발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윤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