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 무소속 손혜원 국회의원                                                                   우)자유한국당 박해수 충주시의원

   자유한국당충주당협(위원장 이종배 국회의원) 소속 박해수 시의원(성내.충인,문화,봉방동)의 군도28호선상과 국가산단 후보지 ‘땅’매입 의혹과 관련해 시민들의 원성이 높아지고 있다.

 박 의원은 2015년4월부터 2016년12월까지 ‘충주시도시계획심의위원회’ 위원으로, 2017년 ‘충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 재임한 사실이 확인되었다 
 최근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무소속 손혜원 의원에 대한 고발사건을 수사한 검찰이 일부 혐의가 있다고 판단하고 손 의원 등을 재판에 넘기기로 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일)는 손 의원을 부패방지및국민권익위원회의설치와운영에관한법률위반, 부동산실권리자명의등기에관한법률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고 18일 밝혔다.
 손 의원은 “차명이면 전 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겠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해왔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정계에서는 “이종배 국회의원은 읍참마속(泣斬馬謖)의 심정으로 자유한국당에서 박해수 시의원을 탈당조치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 의원의 용단을 바라는 형국이다.
 이에 지역주민 A씨는 “충주시의회 자유한국당 박해수 시의원은 공공의 정보를 이용하여 부동산 투기를 해온 것 아니냐”면서 “국가산단후보지 부동산 3필지 504평 군도 28호개설 2차 보상 구역 부동산 3필지 480여평, 984여평 부동산을 처와 아들 차명으로 투기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지역주민B씨는 “박해수 시의원은 기부천사라고 하더니 매입부동산이 모두 충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보상)구역인 것으로 밝혀져 합리적인 땅투기 의혹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태”라고 꼬집었다.
 이어 “박해수의원은 충주시의회 의정활동을 통하여 습득한 도시계획 및 도로개설 자료인 충주시 공공의 정보를 습득 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의심과 함께 1년에 1건씩 2년 기간 내 2건의 부동산 6필지 984여평을 투기했다는 합리적 의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주민들의 반응”이라고 말했다. 
 대소원면 본리마을 주민A씨(52)는 “박 의원 측에서 2016년 당시 답(농지)를 매입 후 성토작업을 대대적으로 실시했으며, 2017년에는 말(반려동물)을 키운다는 미명아래 300여평을 대지로 바꿨다”며, “우리 마을주민들은 ‘모든가축사육제한구역’이라서 가축사육 목적으로 농지(답)를 대지로 바꾸는 것은 생각조차도 못했는데 시의원이 반려동물을 키운다며 농지를 대지로 바꾼 것을 보면서 우리도 말(반려동물) 몇 마리만 키워 농지를 대지로 바꿔야 겠다”고 말했다.
 주민A씨(52) 주장대로라면, 충주시는 본리마을 주민들이 반려동물사육 목적으로 농지(답)를 대지로 지목변경을 원하면 모두 대지로 바꿔주어야 한다는 논리가 적용되는 것이다. 
 본리마을 주민 정ㅇㅇ(58)씨는 “본리마을 주변 농지는 경지정리가 끝난 절대농지 중에 도로와 접한 농지는 3,3m2(평)당 20만원 선이며, 도로안쪽 농지는 15만원 선이고, 성토가 이뤄져 밭으로 사용하는 농지는 40~50만원선이며, 대지는 100~120만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박 의원 측에서 39만여원에 매입한 농지(답) 300여평을 대지로 변경했으니까 평당60~80만원의 땅값이 오른 것이어서 2억여원에 매입한 땅값이 2~3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23일 KBS 사사건건 프로그램의 '여의도 사사건건' 코너에 지난 1월21일 자유한국당 손혜원 랜드게이트 진상규명 TF 회의에 이종배 국회의원이 참석해 발언한 내용이 방영됐다.
▲ 이종배 국회의원
 
 이종배(자유한국당 충주)국회의원이 발언한 내용은 “선의로 포장하면 불법을 해도 다 면죄가 되는 것 같이 그렇게 행동을 하고 있는 손혜원 의원은 그야말로 공직자로서의 자격이 없다.
이해충돌이 있을 때는 이를 회피해야 하는 공직자의 의무가 있는 겁니다“라고 말했었다.
 지난 11일 자유한국당 문다혜 태스크포스(TF)소속 이종배 단장, 곽상도 의원은 '케이런벤처스'가 733억원이라는 공모펀드를 운용할 수 있게 된 배경에 청와대 주형철 경제보좌관이 대표로 있었던 한국벤처투자의 의문스러운 지원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13일 자유한국당 이종배 단장과 곽상도 의원을 고소할 방침이라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김윤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