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없음

   박해수 시의원(자유한국당, ‘바’선거구(성내·충인·문화·봉방동)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땅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주민들이 수군대고 있다.

 공직자윤리법에는 (공직자 및 공직후보자(등록의무자)는 그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하여 재물 또는 재산상 이익을 취득하여서는 안 되며, 누구든지 등록사항을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여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박 의원은 2017년 1월 충주시 대소원면 완오리 90. 91, 92번지 논과 밭(1603m2)을 아들(당시20세)명의로 7천여만원(평당16만여원)에 매입했다.
 2017년 당시 박해수 시의원(산업건설위원회소속)이 아들명의로 농지를 구입한 1월 이후 8월 충주시가 군도28호선과 관련해 2회추경예산안을 의회에 상정했고, 9월 충주시의회가 의결했으며, 10월에 실시설계용역비가 집행됐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박 의원이 아들명의로 2017년 1월에 매입한 3필지 농지는 충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소원면 신촌마을과 중앙탑면 루암리를 연결하는 군도28호 선상에 위치한 부정형 농지인 것으로 마을주민들이 알려줬다. 
 마을 주민들은 “시민정서상 시의원이 군도예정지에 길게 생긴 부정형 농지를 어린 아들명의로 매입했다는 것은 땅 투기목적이 아니고는 있을 수 없는 것 같다”며, “우리 마을에 거주하면서 농사를 위해 농지를 매입했다면, 이해가 가는데, 이건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고 말했다.
 마을주민들은 “군도28호선은 현재 신촌마을회관 전까지 보상(평당30여만원)이 완료된 상태이고 박 의원 아들명의의 농지는 추후 보상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본보는 7일 마을주민들과 현장확인 결과 실제로 군도28호선상 임야와 맞닿은 부정형 밭과 논을 확인 후 수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통화가 안돼 문자(중원신문 김윤환 기자입니다 2017년 1월 충주시 대소원면 완오리 농지구입 관련해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문자 보냅니다.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를 남겼다.
 이에 박 의원은 “회의 중입니다.. 취재상 궁금하시거나 팩트 그리고 궁금하신 사항이나 업무 있으시면 약속 정하시고 일주일 내내 의회에서 출근 근무합니다...언제든 오셔서 취재하세요...”라는 답변이 왔다.
 이에 충주시의회를 방문했더니 박 의원이 없어 전화통화를 시도 했지만 받지 않아 문자로 “의회에 왔더니 안계시네요.”
 이에 박 의원은 “오늘은.. 외부에서 회의중 입니다... 언제 어느때 어느일로 찾아오신다고...문자 및 통보 주시면 됩니다. 의회는 항상 열려 있습니다...어느누구의 전화도 피하지 않으며  만나자는 약속을 피할 이유도 없습니다....”라는 문자만 이어졌다. 그러나 재차 통화를 시도했지만 통화를 할 수 없었고, 어디로 오라는 것이지... “언제든지 오세요”라는 문자만 이어져  “전화좀 받으세요”라는 문자를 남겼지만 답변이 없었다.
다음은 만취가 된듯한 박해수 시의원과 본보 기자와의 한밤중 전화통화내용 일부이다. 
 박 의원은 이날 한 밤중에 본보 기자에게 전화를 걸어 박해수 시의원입니다. 아이아~ 어디시죠? 죄송하지만, 이에 본보 기자는 중원신문 김윤환이예요. 한밤중에 잠에서 깨어 받자 박 의원은 술 마신 듯 한 목소리로 어디시죠 죄송하지만 중원신문이라는 데가 있나요? 
 본보기자: 예 있습니다. 대소원면 완오리 땅 구입과 관련해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박 의원: 근데 뭐가 잘못됐나요? 
 본보기자: 2017년 1월 아드님명의로 구입하였던데요? 
 박 의원: 그게 뭐 잘못됐나요. 그런 거에 대해 관심이 많으세요. 그런데 뭐 관심이 많으세요. 기자 분 맞아요. 기자라고하면 다 되는 거예요. 기자세요? 충주시에 기자라고하면 다 되는 거예요. 기자가 아닌 것 같다. 기자가 아닌 것 같아 사이비기자 같아서 전화한 거다. 중원신문이 뭐 신문인가요? 그 신문사 참 웃기는 신문사네요.라며 전화를 끊었다.
 한편, 지난2017년 4월 대구시 차순자 시의원(당시 61)은 자기 땅에 도시계획도로가 개설되도록 도와달라며 동료 시의원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기소돼 17년 4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아 대구 참여연대를 비롯한 지역 시민사회의 사퇴촉구로 결국 의원직을 반납했다. /김윤환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