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김윤수 문화동주민자치위원장과 박해수 지역구시의원, 주민들이 충주시청에서 충북도교육청의 지역 남한강초등학교 이전 계획을 반대하고 있다

   충주시문화동주민들은 7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과 53년의 역사를 같이 해온 남한강초등학교가 갑작스럽게 2020년 호암지구로 이전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력 반발했다.

  주민들은 “문화동 주민들이 겪는 상실감과 지역주민을 철저히 무시하는 교육청의 어이없는 행정에 대하여 주민들의 분노를 전한다”면서, “문화동민들의 동의 없는 밀실행정으로 진행된 남한강초등학교 이전 결정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현재 남한강초등학교 재학생은 178세대 217명으로 교육부에서 통합과 이전대상인 240명을 밑돌고 있는 상황임에는 부인할 수 없는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충주시에서 2017년부터 400억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구) 충주의료원 부지에 건강복지타운을 건립하고 있다. 
  올해는 150억원 규모의 국가공모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도 선정돼 내년부터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등 바야흐로 문화동의 경제 활성화와 인구증가를 위해 민관이 혼연일체가 돼 움직이고 있는 중대한 시점이다.
  주민들은“이토록 중대한 문화동의 밝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시점에 교육청에서 일체의 주민 의견수렴 없이 지역정서를 고려하지 않은 채 지역민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며 “시대에 뒤지는 일방적인 밀실행정을 펼쳐 결과적으로 2500여 분의 어르신과 문화동민의 가슴에 크나큰 아픔과 상처를 주었다”고 분개했다..
  주민들은 “남한강초등학교 이전에 대해 교육청은 지역주민들에게 충분한 이유의 설명과 함께 젊은 부모와 아이들이 향후에도 지역에 남아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도심공동화에 따른 주민편의시설 등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협의해야 하는 것이 지역민에 대한 배려이자 선진교육행정”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문화동민들은 “우리 문화동민 일만삼백여명은 충북교육청의 독선적인 남한강초등학교 이전 결정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제라도 주민들과 원점에서 학교이전 문제를 재협의할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임도영 기자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