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신문=우재승 기자]  (사)충주사회단체연합회가 7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는 환자곁으로 정부와 의협은 의료공백 해결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현재 대한민국 최고 이슈는 의대 정원 확대이다. 정부는 지방의료 붕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의사수가 적다고 판단하고, 의대 정원을 반드시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의사부족으로 인해 환자가 일명“응급실 뺑뺑이”로 사망하고, 원정출산을 하며, 원정 진료를 가야 하는등 지방 의료 붕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지역 의료문제 해결를 위해 정부가 나선 것이다. 방법이 옳든 그르든 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의 핵심은 의대 정원을 확대해서 의사수 증가를 통한 국민건강 지킴이다.  

 2000년 의약 분업 정책 시행에 의사단체의 반대 집회와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에도 불구하고 의약 분업은 관철시켰지만, 정부는 의대입학 정원유지에 합의했고, 이것이 현재 의사 부족의 불씨가 되었다.

 2014년 지방 의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대면 원격진료를 추진하자 의사들이 반발하여 총파업으로 이를 백지화 시켰으며, 2020년 의대정원 확대 추진에 의사와 전공의들의 파업으로 정부는 코로나19라는 위기속에  또 물러날 수 밖에 없었다. 

 일련의 의협과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은 결국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잡는듯한 모습으로 비춰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모름지기 의사란 국민의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책무가 아닌가 목숨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결코 없다. 부디 환자곁을 지켜주길 바란다.

 현재, 정부의 계획은“미니의대 부터 순차적으로 확대 시키고 의사증원은

수도권 외 지방에 집중하겠다” 라는 것인데 의대정원 최하위에 해당하는 충청북도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으며, 충북에 있는 의대 두곳 (충북대 49명, 건국대 40명) 은 모두 미니의대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의대 정원 증원에 건국대의대도 확실히 포함시켜 충주시민은 물론 충북 북부권의 의료안정과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할수 있는 최선의 역할이 되길 바랄뿐이다.

 아무쪼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의대정원 증원에 사활을 건 이상 우리 충주 사회단체연합회 에서도 적극 동참하여 의대정원 증원에 끝까지 한목소리를 낼 것을 천명하며, 정부와 의협은 오롯이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잘 지켜주길 간곡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